글번호
31042

식품영양학과, 다문화가족의 ‘슬기로운 명절생활’을 위한 요리교실과 ‘요리조리 UP’ 프로그램 운영

작성일
2024.03.06
수정일
2024.03.21
작성자
전략운영팀
조회수
300
식품영양학과, 다문화가족의 ‘슬기로운 명절생활’을 위한 요리교실과 ‘요리조리 UP’ 프로그램 운영 첨부 이미지

 동남보건대학교(총장 김종완) 식품영양학과(학과장 황자영)에서는 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유경선)와 연계하여 설맞이 한상차림나의 체지방 측정과 영양상담프로그램을 202421일에 실시하였다. 식품영양학과 실습실에서 이루어진 이번 행사는 제 9K-COOK 요리교실의 일환으로서, 교수들과 학생들까지 20여명이 봉사자로 참여하여 일대일 맞춤 지도로 진행하였는데, 한방갈비찜과 동태전, 육전, 깻잎전, 꼬지전 등의 각종 전류 및 시래기밥, 도토리묵 무침 요리를 만들어보고, 후식으로 곶감호두말이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만들어 본 음식들의 재료를 요리키트로 만들어 다문화가족들에게 배부하여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다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였다. 또한 식품영양학과에 설치된 인바디를 이용하여 자신의 체지방량과 근육량을 측정하고 이에 따른 영양상담도 실시하였다.



중국인 박연화씨는 차근차근 쉽게 설명해주시고, 학생들이 옆에서 도와줘서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었고 다른 결혼이민자분들과 함께 얘기하며 즐거운 힐링의 시간이 되었다. 덕분에 이번 설명절에는 직접 푸짐한 설날 한상을 차려 요리 솜씨를 칭찬 받아 너무 뿌듯하였다. 다음에도 꼭 다시 참여하고 싶다고 하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봉사에 네 번째 참여하고 있는 이채원 학생(3학년)재료를 준비하고 요리를 돕는 과정이 힘들기도 하지만, 매번 기쁨과 감사를 표현해주셔서 다문화가족 봉사에 참여하는데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다문화 300가정에 요리키트 600개를 지원하는 요리조리 UP’ 프로그램도 진행하였다. 식품영양학과에서 제작한 기본 조리법 동영상과 상세히 작성되어 있는 조리순서를 보면서 손질된 요리키트(삼겹살묵은지찜, 기름떡볶이, 오징어김치전, 소불고기전골)를 이용하여 가족과 함께 한국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사회봉사단의 원혜숙 책임지도교수(식품영양학과)는 아이나 직장으로 인해 요리교실에 직접 참여할 수 없거나, 한국 음식 조리에 익숙하지 못한 다문화가족들을 위해 요리키트를 제공함으로써 식재료를 다루는 방법이나 가족과 함께 조리 기술을 익힐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으며, 비싼 식재료 비용도 절약하고, 가족 간의 화목도 도모할 수 있어 매번 신청자가 순식간에 마감되는 등 다문화가족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지원 프로그램이라고 전했다.


   



[관련 기사 보기]


한국전문신문협회 원문 보기


이뉴스투데이 원문 보기


베리타스알파 원문(다문화가족의 슬기로운 명절생활) 보기


베리타스알파 원문(요리조리 UP) 보기


대한급식신문 원문 보기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